독학사자료

국어 의미론2

순례 2012. 12. 16. 08:10

1.낱말들의 공기관계에 의해 검증될 수 있는 의미는?                                                1)  1)연어적 의미        2)내포적 의미        3)사회적 의미        4)감정적 의미     

2.기계주의적 방법론에 의해 의미를 정의한 것은?                                                    3)  1)지시설        2)개념설        3)자극-반응설        4)지시-의의설      

3.언어 연구에서 의미를 배제하고 적대시하던 것은 어느 학파인가?                             2)  1)소쉬르 학파      2)북미 구조주의      3)생성의미론      4)역사주의 언어학 

4.의미를 외연과 내포의 결합으로 파악한 것은?                                                       4)  1)지시설        2)개념설        3)자극-반응설         4)지시-의의설      

5.계열적 장이론을 확립한 사람은?        1)트리어   2)헤르더   3)훔볼트   4)포르치히                           1)      

6.현대의미론의 “선택 제약”과 관련이 있는 것은?                                                     3)  1)단층적 장        2)다층적 장        3)결합적 장이론        4)계열적 장이론

7.“여우”와[교활함], “곰”과[미련함]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의미성분은?                       3)  1)진단적 성분        2)시차적 성분        3)보충적 성분        4)공통적 성분      

8.성분분석의 절차로 옳은 것은?         1)A-B-C-D     2)A-C-D-B      3)A-D-C-B      4)A-C-B-D         2) A.하나의 의미 영역 확보   B.지시물에 용어배정   C.낱말들의 의미성분 결정  D.각각의 의미에 적용될 수 있는 진단적 성분 결정  

9.의미의 중첩관계를 바탕으로 하는 유의관계에 있는 낱말은?                                    3) 1)상위어        2)하의어        3)유의어        4)공의어       

10.“”처녀/총각과 같은 “상보적 반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1)의미영역을 철저히 이분하는 관계이다.    2)동시 긍정이나 부정이 불가능하다.  3)정도표현이나 비교표현이 가능하다.        4)한 항목을 포함한 진술은 다른 항목을 포함한 부정 진술을 함의하며 역도 성립한다.      

11.동음충돌에 작용하는 원리가 아닌 것은?                                                            4)  1)의미안정성        2)유의충돌유무        3)사용 빈도수        4)형태소 첨가    

12.일반사회에서 쓰이던 낱말이 특수사회에 한정되어 쓰이게 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2)  1)의미의 일반화        2)의미의 특수화       3)비유적 표현       4)동음어의 재해석  

13.의미변화의 요인가운데 일반성, 다면성, 불분명한 지시범위와 같은 모호성에서 유발되는 것은 무엇인가?  

                                              1)언어전수 방법의 비지속성    2)의미의 애매성    3)다의 현상    4)유연성의상실                        2)      

14.[동반]과[서반]을 뜻하던 “양반”이 [사대부][지체나 신분이 높은 상류층]이라는 계급적. 신분적 의미를 갖게 된 것은 의미변화의 어떤 원인 때문인가?                         1)역사적 원인        2)언어적 원인        3)사회적 원인        4)심리적 원인                                         3)      

15.의미변화의 가장 일반적인 기제는 무엇인가?                                                 1)은유   2)환유   3)민간어원   4)생략            1)      

16.다음 중 유연성이 상실된 낱말들의 의미를 음이 비슷한 낱말에 의거해 자의적으로 해석하는 비과학적인 어원론은?    

                       1) 1)명칭간의 상사에 의한 변화    2)의미간의 상사에 의한 변화    3)의미간의 근접에 의한 변화    4)명칭간의 근접에 의한 변화      

17.의미 변화 후 지시범위를 확장한 경우의 예로 맞지 않는 것은?             1)  1)할아버지-[조부]       2)영감-[노인]        3)주일-[쉬는 날]        4)단말마-[죽을 때]      

18.변형생성문법 표준이론의 의미부 정립에 도움을 준 것은?                           3)  1)촘스키(1957)        2)레이콥(1971)        3)카츠-포터(1963)        4)머콜리(1968)      

19.의미해석이 심층구조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나타내는 것이 아닌 것은?         

                            4)   1)억양에 의한 초점문제    2)능동과 피동의 의미가 다른 경우    3)조응관계의 해석    4)변형규칙      

20.보조조사로서의 “을”은 어떤 의미를 나타내는가?                                         1) 1)주제나 강조        2)내포문 주어        3)목적어        4)한정성               

21.명제논리에서 문장의 진리치는 어떻게 결정되는가?                                                           3)

                1)문장자체에 결정되어 있다.   2)항상 참   3)성분문장의 진리치와 논리적 연결사에 의해 결정   4)성분문장의 내용에 따라 결정      

22.다음 중 술어논리의 술어 변항을 표시하는 것은?                                          4) 1)A, B, C...        2)a, b, c...        3)x, y, z...        4)Φ, Χ, Ψ...       

23.의미와 동시에 수행되는 행위가운데 오스틴이 특별히 관심을 가졌던 것은?      1)  1)언표수반 행위     2)언표행위     3)성실행위    4)언표효과행위   

24.발화에 부수적으로 나타나는 의미가운데 두 문장 간의 관계를 진리 조건적 의미론으로 파악한 것은?    1)함의     2)함축     3)진리치     4)전제                       1)      

25.언어학의 체계에 대해 간단히 쓰시오.       언어학은 음운론, 문법론(형태론, 통사론), 의미론으로 삼분된다.      

26.성분분석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성분분석”이란 각 낱말의 의미를 이루는 요소들을 세밀하게 구분하여 그것으로 의미차이를 밝히는 것이다. 의미를 이루는 개념들을 “의미성분” 또는 “의미자질”이라 부른다. “성분분석”은 음운론에서 시작된 방법론이다. 구체적인 의미분석 방법론으로 자리잡은 것은 나이다에 의해서이다. 이것의 적용으로 어휘소 내부 의미구조의 체계화와 어휘소 상호간 의미관계의 객관적 설명이 가능하게 되었다.      

27.문장을 변항기호로 표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각 문장의 논리구조가 단문의 내용에 의존하는 것이 아님을 보이기 위해서이다. 즉 연결사의 속성에 의존한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다.      

28.회화적 함축의 특질에 대해 쓰시오.          회화적 함축은 몇 가지의 특질을 갖는다. 첫째, 맥락 의존적이며 취소 가능하다. 둘째, 문장의 진리조건일 수 없다. 셋째, 둘 이상의 함축이 가능하고 그들 중 어느 함축이 두드러진 것인지는 맥락에 의존한다.      

29.의미론이 언어학의 다른 분야보다 뒤늦게 발전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의미의  본질적인 특성 때문이다. 의미란 정신적이며 추상적인 것이어서 포착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30.오그든-리차즈의 “의미의 기본삼각형”에서 기호와 지시물의 관계는?     언제나 기호를 통해 연결되는 간접적이며 자의적인 관계이다.      

31.의미의 기능은 무엇에 따라 세분될 수 있는가?      통보요소가운데 어디에 초점이 놓이는가에 따라 세분될 수 있다.      

32.낱말들의 의미성분의 유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낱말들의 의미성분 유형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된다. 진단적 성분, 공통적 성분, 보충적 성분이 그것이다. “진단적 성분”은 최소의 필수 불가결한 의미성분으로 다른 의미와 구별하는데 필요한 성분이다. “공통적 성분”은 동일영역내의 의미들이 공유하는 성분을 말한다. “보충적 성분”은 의미에 전형적으로 존재하는 내포적 자질을 말한다. 이것으로 비유적 쓰임이 가능하게 된다.      

33.울만의 의미변화의 유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울만의 분류는 언어의 보수성에 의한 변화와 개신성에 의한 변화로 구분된다. 전자는 역사적 원인에 포함될 수 있다. 언어의 개신성에 의한 분류는 명칭과 의미의 상사와 인접에 따른 결합유형으로 분류된다. 구체적으로는 a의미간의 상사에 의한 변화(은유), b의미간의 근접에 의한 변화(환유), c명칭간의 상사에 의한 변화(민간어원), d명칭간의 근접에 의한 변화(생략), e명칭과 의미의 복합관계에 의한 변화로 세분된다.      

34.트리어의 장이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트리어는 1930년대에 “계열적장이론”을 확립하였다. 어휘장이 개별낱말들로 일종의 모자이크처럼 구조되어 있다고 본다. 의미를 철저히 구조적 관점에서 바라본 것이다. 의미장 내에서의 낱말 변화는 같은 의미장 속의 다른 낱말의 변화로부터 영향을 받는다고 보았다.      

35.해석의미론에서는 의미가 어떻게 생성된다고 보는가?    문장의 의미가 통사구조를 바탕으로 하여 의미해석 규칙의 적용으로 얻어진다고 본다.      

36.생성의미론의 성격에 대하여 쓰시오. 표면구조의 정보가 의미해석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경우를 해결하기 위한 시도의 하나이다. 촘스키(1973)의 확대표준이론과 상반되는 입장에서 표준이론의 문제점을 해결하려고 한다. 또는 통사구조가 문장의 의미결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본다. 촘스키식의 심층구조를 부정하고 의미구조가 바로 심층구조라고 보는 것이다.      

37.어말어미와 선어말어미의 성격에 대하여 쓰시오.     어말어미는 모두 문장적 성분을 지배 영역으로 하는 반면에 선어말어미는 일부만이 문장적 성분을 지배영역으로 한다.      

38.술어논리에서 개체정항들과 술어정항들은 무엇을 외연으로 하는가? 개체정항들은 그들이 가리키는 세계의 각 개체들을 외연으로 한다. 술어정항들은 그 술어의 속성을 지니는 개체들의 집합을 외연으로 한다.      

39.명제논리가 단문의 진리조건에 대해 말할 수 없는 이유는?      명제논리는 단문을 분석되지 않는 하나의 단위로 다루기 때문이다.      

40.“시제논리”란 무엇이며 그것이 양상논리에 속할 수 있는 이유는? 일상언어의 맥락의존성을 논리체계에 반영하고자 한 논리학자들의 제안이 어느 정도 실현된 것이 “시제논리”이다. 한 문장의 진리 값이 화자, 청자, 발화시, 발화장소를 포함하는 기준 점의 집합에 따라 상대적으로 결정된다고 보는 것이다. 가능세계를 도입한다는 점에서 양상논리의 일종으로 볼 수 있다.      

41.“수행문”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수행문은 오스틴에 의해 구분되었다. 진리조건을 핵심개념으로 사용하는 기존의 의미론에 반대하기 위해 진위를 가리지 못하는 문장들을 밝히고 이들을 진술문과 구별해서 수행문이라 불렀다. 약속문이나 명령문 등이 이에 해당된다.      

42.회화적 함축의 “협력의 원칙”에 대해 설명하시오. “협력의 원칙”이란 대화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대화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지켜야할 일반적인 원칙으로 그라이스에 의해 제시된 것이다.  a양의원칙, b질의원칙, c관련성의원칙, d방법의 원칙의 네 가지가 있다. 리치는 여기에 “공손의 원리”를 추가하였다.      

43.“언표효과 행위”란 무엇인가? 발화상황에서 청자에게 일으키는 특수한 효과를 말한다. 예를 들어 어떤 것을 말함으로써 확신이나 설득, 놀람 등의 효과를 달성하는 행위가 해당된다.    국어의미론2.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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