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다음 중 구비문학의 전달과정에 대하여 잘못 설명한 것은? 2)
1)제보자-수용자의 체계를 거치지만 서로 밀착되어 있어 근본적인 구분은 어렵다.
2)말로 전승되는 것이므로 제보자가 임의로 개작하기 쉽다.
3)장시간에 걸쳐 공감대를 형성하여 전승된 것이므로 제보자가 임의로 변혁하기는 어렵다.
4)구연현장의 시간 중에는 제보자나 수용자가 모두 구속을 받아 개별적 행동이 어렵다.
2.다음 중 설화 자료집으로 거리가 먼 것은? 4)
1)『수이전』 2)『해동고승전』 3)『고금소총』 4)『청구영언』
3.서정민요로만 되어있는 노동요가 아닌 것은? 1)모내기노래 2)어사용 3)그네노래 4)방아노래 3)
4.민담에서 서두와 결말의 형식이 담당하는 구실이 아닌 것은? 4)
1)작품세계의 독자적인 소우주를 확립할 수 있게 해준다.
2)이야기가 허구임을 나타내고 허구적인 그럴 듯 함을 결말에서 강조한다.
3)흥미를 돋구어준다. 4)이야기가 서사적 과거 시제로 전개되며 과거 속에서 이야기를 마무리짓는다.
5.다음 중 소화(笑話)에 속하지 않는 것은? 1)과장담 2)모방담 3)공상담 4)경쟁담 3)
6.설화문학의 종류와 성격을 연결해 놓은 것 중 잘못 짜지어진 것을 고르면? 4)
1)신화-신성성 2)신화-진실성 3)민담-흥미성 4)민담-역사성
7.민담의 구조 중 순차적 구조를 개척한 학자는? 1)레비스트로스 2)던데스 3)프로프 4)프라이 3)
8.민요가 설화, 판소리, 수수께끼 등의 구비문학과 구별되는 가장 큰 차이점은? 2)
1)민중의 것이다. 2)기능적이며 자족적이다. 3)청중의 반응을 중시한다. 4)단순해서 의식적인 수련 없이도 배울 수 있다.
9.다음 민요 중 일정한 창곡과 일정한 가사는 서로 긴밀히 결합되어 있지만, 고정적인 기능이 없는 민요는?
1)강강수월래 2)범벅타령 3)창부타령 4)정선아라리 3)
10.부요(婦謠)에 대하여 바르게 서술하지 못한 것은? 1)
1)부요에는 노동요. 유희요. 의식요. 비기능요가 있어서 가장 폭이 넓다.
2)부요는 노동하는 사람의 감정을 단편적으로 보여 주는 데 그치지 않고 생활에 대한 깊고 지속적인 투시를 보인다.
3)반발의 대상은 대개 횡포한 시부모와 무관심한 남편이다. 4)노래의 문체와 수사도 유식하려 하지않고 자신에게 충실하다는 점에서 내방가사와 대조적
11.다음 서사무가유형 중 ‘바리공주형’에 대해 설명한 것 중 사실과 다른 것은? 2)
1)오구굿에서 가창되는 서사무가이다 3)이 무가의 주제는 효라고 할 수 있다. 2)서울과 전라도 지역에서만 전승되는 서사무가이다 4)영웅의 일생구조와 궤를 같이한다
12.판소리의 정의에 대해 바르게 설명하지 못한 것은? 2)
1)‘판’이란 무대를 가리키며, ‘소리’는 노래와 사설을 뜻한다. 2)판소리대본을 판소리희곡이라고 한다.
3)판소리창자를 판소리광대 또는 소리꾼이라고 한다 4)판소리를 한문 식으로 표현하면 극(劇) 또는 우희(優戲)이다.
13.오늘날까지 판소리로 불려지는 오가(五歌)에 속하지 않는 것은? 4)
1)춘향가 2)수궁가 3)적벽가 4)배비장타령
14.다음 중 민속극의 본질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2)
1)다수에 의해 공동으로 전승. 재창조된다 2)문자로 기록되어 전승되어진다 3)피지배층인 민중들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4)대사로 이루어지는 극 형태가 대부분이다
15.다음 중 가면극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
1)통영 오광대놀이 2)송파 산대놀이 3)동래 야유 4)동해안 거리굿
16.구비문학의 교육목표가 아닌 것은? 1)
1)기록문학에 대한 구비문학의 우월성을 강조한다 2)바람직한 인간상을 형성한다 3)정서순화, 상상력, 심미성 등을 함양한다 4)전통문화의 계승. 발전을 꾀한다
17.설화의 이야기로서의 기능이 아닌 것은? 2)
1)말이 재미있어야 한다 2)증거물이 있어야 한다 3)교훈적이어야 한다 4)말을 통해 소원풀이를 해야 한다
18.다음 중 민요의 영역에 포함시킬 수 있는 것은? 1)무가 2)동요 3)잡가 4)판소리 2)
19.민요의 기능과 창곡과 가사의 관계를 옳게 말한 것은?(=고정적, ≠유동적 결합) 4)
1)기능=가사≠창곡: 모내기노래 2)기능=창곡≠가사: 자장가 3)기능=창곡=가사: 자장가 4)기능≠창곡=가사: 달거리, ‘창부타령’
20.다음 중 의식요가 아닌 것은? 1)회밟기노래 2)지신밟기노래 3)시집살이노래 4)상여노래 3)
21.굿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2)
1)사가의 굿은 개인과 집의 안녕을 위해 하는 굿이다 2)신 굿에는 재수 굿, 우환 굿, 치병 굿, 망자 굿 등이 있다.
3)마을 굿은 도당굿, 별신굿이라고도 부름 4)마을 굿은 부락이 제화초복을 위해 하는 굿
22.다음 중 교술무경의 하위분류 항이 아닌 것은? 1)공수 2)축원 3)축사 4)해원 1)
23.서정무가의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1)전라지방의 무가에 강하게 나타난다. 2)굿거리에서 신을 즐겁게 하는 기능이 있다. 3)노랫가락이 대표적인 예가 된다. 4)서정성이 짙어 문학성이 강하다.
24.판소리의 선율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
1)계면조-부드럽고 슬픈 느낌(우조:웅장함) 2)평조-웅장한 느낌 3)경드름-경쾌한 느낌 4)설렁제-씩씩한 느낌 (평조: 밝고 화평한 느낌)
25.구비문학 장르 중 양반에 대한 풍자적 비판이 가장 신랄하게 나타나 있는 것은? 가면극
26.금전에 의해 신분제도가 좌우되고 있었던 조선후기의 타락한 사회상과 그 석에서 겪어야 했던 서민들의 삶의 애환을 희화적으로 그리고 있는 판소리는? 춘향가
27.사람이 죽는다는 것은 저승사자가 잡아가기 때문이라는 우리 민족의 생사관을 반영하는 시사무가는? 연명설화형 서사무가
28.무가를 연구하기 위해 본격적으로 수집한 것은 언제부터인가? 1930년대 이후
29.언어가 주술적인 힘을 지녀 인간과 귀신이나 영혼 사이의 의사교환의 수단으로도 사용된다는 믿음아래 성립한 민요는 무엇인가? 성주풀이 노래
30.토속민요와 통속민요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통속민요는 구한말의 전통적 질서가 무너지면서 사회, 경제, 문화적 변화 속에서 생겨난 것으로 여러 지방에서 고루 불려졌다. 여기에 해당되는 것으로는 「창부타령」「노랫가락」「강원도아리랑」「정선아리랑」과 민속음악인이 작곡하여 세간에 퍼뜨린 「진도아리랑」「천안삼거리」등이 있다. 토속민요는 기층민중에 의해 만들어지고 불리는 소박하고 단순한 노래로 역사가 오래되었다. 각 지방의 농업노동요, 어업노동요, 의식요, 놀이요, 부녀요, 동요 등으로 크게 분류된다. 이 둘 가운데 통속민요는 음악적으로 세련된 모습을 갖추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고, 민요를 전문으로 부르는 사람들에 의해 주로 불리어졌다.
31.“꿈에 수레바퀴가 부러지면 부부금슬이 깨진다”는 속신어를 풀이하시오.
‘수레바퀴’와 ‘부부금슬’이 공통분모로 대응하며 ‘부러지면’과 ‘깨진다’가 마찬가지로 대응한다. 수레바퀴가 상보적인 전진의 속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부부관계도 상보적인 전진의 속성이 있다는 것이 드러나서 서로 일치하게 된 것이다.
32.‘바리공주형’무가에 나타난 여성의 3가지 신분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삼종지의의 인간적 해석, 바리공주는 끝까지 딸의 구실과 노릇만을 충실히 한다. 생명의 근원과 도덕성의 강조이며, 결국은 3가지 여성신분 외에 이승과 저승을 왕래하는 초능력자 자리까지 이르는 극기복례의 본이라 하겠다.
33.「심청가」의 구성을 고정 체계면과 비고정체계면에 의하여 약술하시오.
‘심청은 효녀였다→인당수에서 죽었다→소생해서 맹인잔치를 벌였다→아버지가 눈을 떴다→행복하였다’는 판소리의 공통 유형구조로 심청가의 고정 체계면 이다. 심봉사가 뺑덕 어미와 벌인 사건 같은 것은 꼭 들어갈 것이 아니므로 비 고정체계이다.
34.속담과 격언의 차이는?
속담은 역사적 상황이 내포되고 격언은 개인적인 면이 부각된다.